‘DARQ’는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분산형 대장 기술)’, ‘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 ‘Extended Reality(확장/증강현실)’, ‘Quantum Computing(양자 컴퓨팅)’을 뜻한다.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분산형 대장 기술)
복제, 공유 또는 동기화된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합의 기술이다. 이때 데이타들은 지리적으로 여러 사이트나, 여러 국가 또는 여러 기관에 분산되어 있게 된다. 즉 중앙집중적인 관리자나 중앙집중의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기능이 동작하게 된다.
결국 사용자 개인간 직접 접속(peer-to-peer) 네트워크가 필요하며 당연히 노드 간 복제 데이터에 대한 합의 알고리즘이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설계의 한가지로 블록체인 시스템이 있는데, 공개적 형태와 사적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모든 분산원장 기술이 분산노드간의 안전하고 올바른 합의를 달성하기 위해 블록의 체인을 만들 필요는 없다. 블록체인은 그런 분산원장을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데이터 구조일 뿐이다.
2016년에 많은 은행들이 국가간 지불용으로 이미 분산원장 기술을 테스트했다.
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려는 컴퓨터 과학의 세부분야 중 하나이다. 정보공학 분야에 있어 하나의 인프라 기술이기도 하다.
인간을 포함한 동물이 갖고 있는 지능 즉, natural intellig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시연(구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용어는 또한 그와 같은 지능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과학 기술 분야를 지칭하기도 한다.
Extended Reality(확장/증강현실)
컴퓨터 기술 및 웨어러블에 의해 생성되는 모든 실제 및 가상 결합 환경 및 인간-기계 상호 작용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예 ) 증강현실 (AR), 혼합현실 (MR), 가상현실 (VR) 등의 대표적인 형태와 이들 사이에 보간된 영역을 포함한다. 가상의 수준은 부분적인 감각 입력에서 VR이라고도 하는 몰입형 가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XR은 Paul Milgram 이 도입한 현실-가상 연속체 의 개념에서 "완전한 실제"에서 "완전한 가상"까지의 전체 스펙트럼을 포함하는 상위 집합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는 특히 존재감(VR로 표현됨) 및 인지 획득(AR로 표현됨)과 관련된 인간 경험의 확장에 있습니다.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 의미는 여전히 진화하고 있습니다.
XR은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부동산, 교육 및 원격 근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는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Quantum Computing(양자 컴퓨팅)
중첩 , 간섭 및 얽힘 과 같은 양자 역학 현상을 활용할 수 있는 연산 유형입니다 . 양자 계산을 수행하는 장치를 양자 컴퓨터 라고 합니다 .
현재의 양자 컴퓨터는 실제 적용을 위해 일반(고전) 컴퓨터를 능가하기에는 너무 작지만, 더 큰 실현은 정수 인수분해 ( RSA 암호화 의 기초가 되는 )와 같은 특정 계산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릅니다. 양자 컴퓨팅 연구는 양자 정보 과학 의 하위 분야 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양자 회로 와 함께 양자 계산을 수행하는 몇 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 다른 모델에는 양자 튜링 기계 , 양자 어닐링 및 단열 양자 계산 이 포함 됩니다. 대부분의 모델은 양자 비트 또는 " qubit "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고전적 계산 의 비트 와 다소 유사합니다 . 큐비트는 1 또는 0 양자 상태 또는 1과 0 상태의 중첩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측정될 때 항상 0 또는 1입니다. 두 결과 중 하나 의 확률 은 측정 직전에 큐비트의 양자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물리적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려는 노력은 고품질 큐비트 생성을 목표로 하는 트랜스몬 , 이온 트랩 및 토폴로지 양자 컴퓨터 와 같은 기술에 중점을 둡니다 .
이러한 큐비트는 양자 논리 게이트 , 양자 어닐링 또는 단열 양자 계산 이 사용 되는지 여부와 관련하여 전체 양자 컴퓨터의 컴퓨팅 모델에 따라 다르게 설계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유용한 양자 컴퓨터를 구성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장애물이 있습니다. 큐비트의 양자 상태를 유지하기가 특히 어렵습니다. 큐비 트는 양자 결맞음 과 상태 충실도 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자 컴퓨터는 오류 수정 이 필요합니다 .
고전 컴퓨터로 풀 수 있는 모든 계산 문제는 양자 컴퓨터로도 풀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양자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문제는 최소한 원칙적으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고전 컴퓨터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양자 컴퓨터는 Church-Turing thesis를 따릅니다 . 즉, 양자 컴퓨터는 계산 가능성 측면에서 기존 컴퓨터에 비해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하지 않지만 특정 문제 에 대한 양자 알고리즘 은 시간 복잡성 이 상당히 낮 습니다.대응하는 알려진 고전적 알고리즘보다 특히, 양자 컴퓨터는 "양자 우위"로 알려진 특정 문제를 가능한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없는 특정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양자 컴퓨터와 관련된 문제의 계산 복잡성 에 대한 연구는 양자 복잡성 이론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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