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T News

안드로이드 위젯을 더 쉽고 빠르게 이용하는 법

by J코딩 2022. 10. 13.
반응형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위젯’이라고 하면 단순한 홈 스크린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구글 기기에서 위젯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 있다. 아는 사람들은 별로 없지만, 구글은 언제부터인가 간단한 음성 명령을 통해 안드로이드 위젯을 호출하는 기능을 조용히 제공하기 시작했다. 즉, 홈스크린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안드로이드 위젯을 볼 수 있다는 뜻이다. 늘 공간을 차지하는 위젯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해서 위젯을 이용해보자. 

1. 구글 어시스턴트로 위젯 불러오기

일단 위젯의 주요 기능은 안드로이드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결돼있다. ‘헤이 구글(Hey Google)’라고 말하거나 어시스턴트 아이콘 및 단축키를 사용해 어시스턴트를 소환한 후, 특정 위젯을 보여줄 것을 요청해보자.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건 무엇을 하는 중이건 상관없이 어시스턴트는 단 1초 이내에 요청에 응답할 것이다- 단, 이 기능은 구글 픽셀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를 가지고 있다고 너무 속상해하지 말자.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다른 방식으로도 비슷하게 위젯을 호출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구글이 직접 만든 앱뿐만 아니라 외부 앱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로 위젯을 부를 수 있다. 물론 현재에는 킵(Keep), 캘린더, 크롬, 시계, 지도, 구글 뉴스, 유튜브 뮤직 등 구글이 만든 안드로이드 앱에서 주로 위젯이 작동하는 듯 보인다. 그렇다고 모든 구글 앱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드라이브, 지메일, 구글 포토(Photo) 앱 관련 위젯을 어시스턴트로 호출하려하면, 홈스크린에 위젯을 추가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나온다. 이런 구조를 잘 이용하면 위젯을 항상 보이도록 설정할 필요 없이 안드로이드 기기 내 어디에서나 앱 정보 및 기능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위젯 전용 앱 활용하기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런처나 앱을 통해 위젯을 빨리 불러올 수 있다. 먼저 커스텀 안드로이드 런처(custom Android launcher)를 사용하면, 탭 한번으로 위젯 액세스 기능을 홈스크린 환경으로 가져올 수 있다. 필자가 현재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나이아가라 런처(Niagara Launcher)나 액션 런처(Action Launcher) 모두 이 옵션을 제공한다. 

팝업 위젯(Popup Widget)이라는 기발한 앱을 이용하면 사용 중인 홈화면 설정 종류와 상관없이 맞춤형 위젯 소환 단축키를 만들 수 있다. 홈화면 아무 데나 위젯 소환 단축키를 만들고, 이를 탭 하면 원하는 위젯을 끌어올 수 있다. 메일 앱 캘린더 앱 등 위젯 2개를 동시에 여는 바로가기 아이콘까지 만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파워 유저라면 엣지 제스처(Edge Gestures)라는 앱을 이용해보자. 원하는 제스처를 통해 팝업 위젯 바로가기를 어디에서나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화면 좌측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할 때마다 지메일 위젯이 표시되도록 설정하거나, 오른쪽 엣지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할 때마다 캘린터 어젠다 위젯이 표시되도록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