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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IT 용어

VR챗

by J코딩 2021.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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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CREATE AND PLAY IN VIRTUAL WORLDS


VRChat 공식 슬로건


VRChat(vr챗)은 VRChat Inc.에서 개발한 가상현실 지향 음성 채팅 소프트웨어이다.

2. VR

오픈 월드 멀티 플랫폼 게임. 자유도가 높은 게임으로 월드에 들어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월드에서 지원하는 미니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 전세계 여러 사람과 어울리는 재미가 있으며, 스트리밍으로도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용이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2018년 초 VR 관련 콘텐츠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간다 너클즈 밈까지 재유행시켰을 정도로 두터운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다.

VRChat(vr챗)의 가장 큰 특징은 유니티 엔진을 통해 직접 자신만의 아바타나 월드를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적당한 모델을 구할 수 있다면 아바타를 제작해 업로드하는 것으로 VRChat(vr챗)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월드의 경우,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모델 외에도 월드 제작자가 직접 필요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바타나 월드를 만드는 것은 Blender나 유니티 등 3D 콘텐츠 제작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즐기는 게 대부분이다.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다면 유니티에 입문해보는 것도 좋다.

기존의 가상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게임은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하거나 헤어스타일, 스킨, 의상 등을 개별적인 아이템으로써 취급하여 캐릭터를 꾸밀 수 있었지만, VRChat은 유저들이 직접 만든 모델링을 사용할 수 있어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물론, 독자적인 캐릭터를 제작하는 등 개성 있는 아바타들을 볼 수 있다. 이런 유저 커스텀 콘텐츠의 범용성은 게리모드와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3. 활용 가능한 VR 기기

VR 게임답지않게 데스크탑만으로도 FPS와 비슷한 조작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면 VR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2021년 현재까지 VRChat를 즐길 수 있는 사양의 VR 기기의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보니 금전적 진입장벽이 꽤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작동이 확인된 기기들은 아래와 같다.

  • HTC VIVE - 현재 VRChat 공식 키 파트너로 지정된 기기. HTC Vive Tracker를 구입할 경우, 허리와 양 발, 총 3군데를 인식시켜 전신을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흔히 말하는 풀트 혹은 FBT가 바로 트래커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 오큘러스 리프트/오큘러스 리프트 S - 컨트롤러가 사용하기 편하다. 공식 지원하는 별도의 트래커가 없어, 바디 트래킹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HTC Vive Tracker를 구입하거나 Kinect, Nolo 등 다른 주변기기를 별도 구매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혼종 풀트로 불리며 HTC Vive에서 연동하는 것과 달리 까다롭다.
  • 오큘러스 퀘스트/오큘러스 퀘스트 2 - 모바일 AP를 사용하는 기기 특성상 표시되는 아바타가 한정적이며 Quest 유저로 분류된다. Virtual Desktop 또는 ALV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PC 기반의 VRChat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오큘러스 링크로도 PC 기반 VRChat을 이용할 수 있다.
  • Windows Mixed Reality - 바이브나 오큘러스 리프트와 달리 고글이 컨트롤러를 인식하기 때문에 컨트롤러가 인식 범위를 벗어나면 팔이 움직이지 않는다. 관성 예측 덕분에 어느 정도는 움직이지만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 그리고 하체 부분은 트래킹 자체가 안 되고 모니터에서의 VR 헤드셋 높이를 가늠해 서있는지 앉아있는지 대략적으로 추측하는 시스템이기에 나는 앉아있는데 캐릭터가 서있거나 나는 서있는데 캐릭터가 앉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다. VRChat 내의 옵션에서 앉아서 플레이 옵션을 선택하면 서있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대부분 이렇게 해결한다. 가장 정확한 해결법은 MR 홈에서 기본 앱 "바닥설정"을 실행하여 컨트롤러 한쪽을 바닥에 두고 실제 바닥 높이와 같이 설정하면 해당 문제는 깔끔하게 해결된다. 현재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 VRChat 갤러리에서 터치패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조이스틱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해결 법을 찾은것으로 보이는데, 조이스틱 키 맵핑을 패드로 해준다고 설명되어 있다. 사용 시 엄지 조이스틱으로 이동이 가능해 매우 편리해지고, MR 특유의 좀비 걸음과 맵 탈출 버그 또한 걸리지 않는다. 다만 속도 조절 자체는 불가하므로 주의할 것. 짧은 거리를 움직이려면 아주 짧은 시간으로 탁 탁 조이스틱을 쳐야한다는 다소 불편한 점이 존재한다. 또한 조이스틱을 클릭해 SteamVR의 메뉴가 나오는 것이 제거된다. Windows MR에서도 Connect, 베이스 스테이션 2개와 트래커로 풀트래킹이 가능하다
  • NOLO - 중국산 VR 기기로, 원래 스마트폰으로 VR을 사용하거나 혹은 컨트롤러가 없거나 비싼 VR 기기들을 헤드 기어만 산뒤 추가적으로 구매하는 기기다. 하지만 머리에 다는 부분을 배에, 양 컨트롤러를 다리에 장착해 풀트래킹이 가능한 것이 확인되어 최근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즉 20만원정도의 금액만 추가적으로 지불하면 풀트래킹이 가능하다. 다만 바이브와 조합할 경우 트래킹 방식이 겹치는 문제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 삼성 오디세이 HMD 시리즈 - 삼성전자의 VR 기기로, HMD 오디세이는 두 개의 3.5인치 OLED 스크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16PPI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VR의 단점이었던 키 입력 부분을 컨트롤러 전원을 끄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가상공간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보완했다. 가격이 다른 VR 기기들에 비해 40만원대에 삼성전자 제품이라 A/S센터가 많이 있으나 풀트레킹이 안된다는 점이 단점이다.
  • Valve Index - 밸브에서 만든 차세대 VR 기기로 현존하는 VR HMD 중에서는 가히 최상급이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스펙과 새로 개발한 너클 EV3로 VR에 대한 몰입도와 현실감을 증대시켰다.
  • PIMAX - 중국에서 만든 VR 기기로 현존하는 최상급 VR 기기라고 평가 받는다. 시야 각이 넓다.
  • PlayStation VR - 정식적인 방법으로 할수 있는것은 아니고 케이블을 구매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해서 우회적으로 하는 방법이 있다.

4. 흥행

2017년 11월 이전까지는 유저수가 현재처럼 많지 않았으나 우간다 너클즈 밈을 통해 2017년 12월 ~ 2018년 1월까지 많은 수의 유저가 유입되었다. 피크 유저수가 2만을 돌파했었을 정도.

2019년 기준 킬러콘텐츠가 극히 적은 VR시장에서 비트세이버와 함께 투톱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VR 트래커 판매량의 다수를 책임지고 있을 정도이다. 물론 VRCHAT을 접하고, 비트세이버로 넘어가는 유저나, 아니면 두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많다.

Virtual Market(이하 V마켓)이라는 인게임의 행사가 존재한다. 비유하자면 VRC의 코미케라고 보면 된다. 아바타 제작자들이 자신이 만든 모델(아바타, 월드용 소품, 각종 무기와 부착물)등을 전시를 하며, 시착용 아바타 (착용시 얼굴이나 팔, 다리, 머리위에 샘플용이라고 새겨져 있다.)를 같이 세워놓아서 아바타를 입어보고, 마음에 들면 픽시브 부스나 함께 세워놓은 QR을 스캔해서 구매를 하면된다. 혹은 글자가 크게 거슬리지 않는다면 그냥 시착용 아바타를 계속 쓰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행사가 종료되더라도 일정기간이 지난후 VRC에서 공개하기 때문에, 행사기간을 놓치더라도 실망하지말자. 열릿 횟수에따라 V뒤에 숫자가 붙는다. (19년에 3번째 행사가 열렸으니 Virtual Market3 → V3 이런 식으로)

기본적으로 행사맵이라 그런지 용량이 무지막지하며 17년에 처음열린 V1 마켓은 맵 하나로 끝인정도였지만, VRC의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18년에 열린 V2에선 실제 코미케를 떠올릴 정도로 맵이 많아졌다. 19년에 열린 V3의 경우에는 텔레포트 기능과 제한적인 채팅기능, 3D맵기능까지 넣어놓았다. 전술한 부스의 네임드 아바타들은 대부분 V마켓에 참여했던 아바타들이다.

단점이라면 V마켓은 행사기간에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몰려서 렉이 무척 심하다. 그리고 꼭 신모델이 아니라 전에 전시했던 아바타를 다시 세워놓은 경우도 있어서, 큰 기대를 하고갔다가 실망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듯. 일부는 입간판 하나만 덩그러니 놓는 경우도 있으며(시착이 되는 입간판도 있다.), 구조물만 세워놓고 시착용도, QR코드는 없는 경우도 있어서 맵만크지 실제론 속빈강정이라는 후기도 종종 있다.

시간이 좀 흐른 현재는 주로 노는 사람들만 보게되는 전형적인 소셜게임의 길을 가고있다고 보면된다. 열심히 돈을 모아서 VR 기기를 장만한 사람들도 하나둘 늘어나는 추세고, 그동안 많은 아바타가 만들어지면서, 테러 아바타를 퍼블릭으로 공개하는 경우도 있다보니까 대부분의 프렌즈가 많은 사람들은 프플 내지는 프랜드 온리방에서만 논다. 그렇다고 퍼블릭에 사람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불안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5. 평가

어쩌면 가상현실이라는 주제에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깝게 접근한 게임. 하지만 느리기만한 VR보급과 하술할 문제로 영원한 얼리엑세스에 머물게 되어버린 국경없는 커뮤니케이션.

VR의 보급이 아직은 완전하지 않음에도, VR게임으로서의 역할을 꿋꿋하게 잘 수행하고 있는 VR게임.

대부분 VR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는 게임들은 VR 기기가 없다면, 실행이 불가능 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래서 사양이 낮거나 혹은 사양은 되지만 VR 기기를 구매하지 못한 사람들은 VR게임을 즐기기 매우 힘들다, 에초에 VR이라는 타이틀을 달았으니 당연하겠지만.

하지만, VRC는 VR이라는 타이틀을 달았음에도 기기가 없어도 제한적으로나마 즐길 수 있게 만들어져서, 접근성이 매우 좋았고. 국내뿐아니라, 해외유저들과도 의사소통을 함으로서 국경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이룩해 내었다.

이는 VRC의 인지도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아바타와 월드 업로드 기능으로 개성있는 아바타를 업로드해서, 자신을 표현하기도하고, 월드를 만들어서 보여주기도 하는등 VR게임중에서 가장 많은 자유도와 19년기준 최근과 모든 평가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는 접근성, 자유도, VR게임으로서의 의의, 3가지를 모두 만족함으로서 만들어진 결과였다.

하지만 마냥 호평만 있지는 않은데, 우선 VR 기기의보급이 너무나도 더딘문제와 더불어서, 아직까지 얼리엑세스에 등록된터라 후술된것 외에도 여러 문제점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결국은 이 게임도 VR게임이다보니 아무래도 VR이 없다면 몰입도가 떨어 질 수밖에없고. 심한경우는 VR 기기가 없는 유저를 차별하는 경우도 생기거나, 전세계의 유저가 이용하는 만큼 극단적 성향의 유저들도 있을 가능성이 존재하며, 각종 파티클 및 사운드 테러, 미숙한 운영으로 평가와 달리 인기 자체는 과거보다는 많이 줄어든 상황이다.

VR 기기의 유무의 체감도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증가되는 느낌도 있는데, 일부 월드는 VR유저 특화로 되어있기도하고, 데탑유저들은 제한적으로 움직이는 탓에, VR유저들과는 다르게 소극적인 유저들은 이모트 혹은 이모지로 표현을 해야하는데 이것만 가지고는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기 매우 버거워진다. 그렇다고 일일이 펜이있는 월드로 가기 어렵기도하고.

사실 VR 기기의 문제가되는건 기기 자체보단, 자신의 PC사양에 영향을 크게 받는단 점이다. 큰 마음먹고 VR 기기를 구매했는데, 컴퓨터의 사양이 떨어진다면? 그렇게되면 이게임 하나하자고 잘 사용하던 컴퓨터를 내다 버릴수는 없을테니, 그래서 우스겟소리로 자본의 진입장벽이 있단 이야기가 나온다.

하지만 아직까지 발전의 가능성이 남아있는 만큼 지나치게 극단적인 평가는 금물이며, 본격적으로 VR의 보급이 이루어진 이후에나 정확한 평가가 필요해 보인다.

 

6. 사건 및 사고

  • 2019년 2월 21일부로 한국인들이 자주 모이던 Japan Shrine(일본 신사풍 월드)과 Sakura Hiroba(일본풍 벚꽃광장)월드가 일본 내부에서 해당 월드의 스크린샷 규제문제로 인해 프라이빗이 되면서 한국인들은 화본역을 기반으로 한 철도역 월드(낮)(밤)에 주로 모인다. 현재는 Japan Shrine가 부활을 하면서 다시 사람이 이쪽으로 몰리고 있다. 다만 오리지널맵이 아니라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옛날의 향수를 느끼지는 못한다. 요루 사쿠라는 오리지널맵으로 복원되었지만, 역시 사람은 없다.
  • 2019년 6월 18일에 진행된 패치 중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일부 유저들이 타임아웃이 일어나는 오류가 발생 했었다. 잘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튕기듯이 홈월드로 강제로 나가는, 이마저도 불규칙적으로 발생돼서 많은 유저들이 불편을 겪었었다. KT통신사유저들이 주로 튕겨져 나갔었다하며. 현재는 수정되었다.
  • 2019년도 중반기부터 시작된 데스건 테러는 한국인VRC 스트리머중 일본인과 친하다는 이유만으로 또는 일본어를 주로 쓴다는 이유로 자행되었으며, 그 스트리머의 지인들 또한 테러를 당하는 일이 있었다. 허나 어느순간 부터인지 데스건 테러가 줄어들더니, 트위치에서의 뷰봇테러가 심심치않게 나타나고있다. 현재 피해자들이 한국인VRC 스트리머라는점 과 피해자들의 공통점이 일본어 사용 또는 일본인 친구가 많은점 등을 토대로 볼때 이전의 데스건 테러범들이 데스건으로 욕을 먹다보니 뷰봇테러를 통해 공격하는것이 아닌가 싶다.
  • 복사핵 아바타도 활개를 치고있다. 말 그대로 프라이빗으로 만들어놓은 개인 아바타를, 버그성 실행기를 이용해서 강제로 클론할 수 있는 핵이다. 이를 악용해서 사칭도 종종 일어나는듯. 혹시나 자신이 오프라인 상태 였을때, 혹은 전혀 본적도 없는 누군가에게 친구 추가가 온 경우는 절대로 받지말고 거절을 누르자, 심지어 이녀석들은 블락도 안된다!
  • 아바타 3.0 업데이트 사건.
    20년 8월초 VR사용자의 편의성 개편을 위해서 아바타 3.0이라는 이름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사실 업데이트 이전에 베타테스트를 진행 했었지만, 평가는 그리 좋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아바타들이, SDK3으로 업로드를 하기위해선 기존의 아바타를 SDK3패키지로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였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원하지 않은 유저가 대다수 였다고 하지만. VRC측에선 패치를 강행했고, 그 결과 우려했던 대로 일부 아바타는 모션이 뒤틀리는등의 이상이 발견되었고, 오큘러스의 경우엔 점프키가 원형메뉴버튼 이라거나, 인게임에서 SDK3으로 업로드된 아바타가 아닐경우 일부 기능이 동작하지않는 총체적 난국의 상황이 발생했다.
    무엇보다 제일 큰 피해는 아바타 제작자들인데, SDK3로 올리고 싶어도 SDK3에서 추가된 추가설정을 하지 않으면 업로드가 불가능하다. 이후 VRC측에서 일부 기능을 롤백시키는 업데이트를 했지만, 결국 3.0패치를 철회하지는 않았다.
    SDK2를 이용한 업로드는 여전히 가능하기 때문에, 계속 SDK2를 사용해도 상관은 없다만, 신경이 쓰인다면 SDK3 업로드 설정을 검색한후 올리도록 하자.

7. 한국의 VRC 스트리머 및 유튜버

  • GreatMoonAroma 대월향 - 파란 머리를 한 킷슈를 메인으로 사용, 과거엔 파란머리 치비 렌을 사용했었다. 주로 랜덤한 서양권 유저들에게 자신의 밈 아바타를 보여주며, 특히 노움 혹은 언더테일의 샌즈 관련 밈을 굉장히 자주 사용한다. 활동 영역 때문인지 하단의 해외 VRC 스트리머와도 자주 어울리는 편. 현재 자신이 사용하던 일부 밈 아바타를 월드에 배포중이다, 배포기간은 한달이며, 기본적으로 VR 기기에 맞춰져있다.
  • 금개미 GoldAnt - 국내/해외유저를 가리지않고 플레이하는 유튜버, 비중은 일단 국내쪽이 많다. 메인 아바타는 따로 정해놓지는 않고 그때그때 다르게 사용하는 모양.
  • 피아노캣 - 검정옷에 검정색으로 염색한 유우코를 메인으로 사용했었다, 현재는 커스텀한 흰색 퍼지를 사용한다. 주로 국내유저들과 플레이하며 풀트래킹을 통한 춤 방송 위주로 진행한다. 더불어 묵언유저이고 의사소통은 아바타에 만든 마커로 소통한다.
  • SASA 44 - 풀트래킹에 맞는 아바타를 사용하는 유튜버이자 스트리머 SASA 44 유튜브

8. 해외 VRC 스트리머 및 유튜버

  • VRFunny - 흰머리의 우콘 기반의 아바타가 메인. 본인도 스트리밍을 하긴 하지만 유튜브엔 주로 VRC관련 스트리머들의 클립영상이 자주 올라온다. 수익은 패트리온을 통해 벌고 있으며 몇 안되는 VRC 스트리머 클립 묶음 영상을 매일마다 업로드하는 채널이라 해외에선 이 채널의 영상을 보고 스트리머에게 유입되는 인원도 많은 모양. 때문인지 몇몇 스트리머는 아예 VR Funny에게 후원해줬으면 한다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한다. VR Funny
  • Radiant Soul - 보라색 머리칼에 보라색 복장, 카메라와 스피커가 달린 곰돌이 인형을 들고 있는 네코 기반의 개조 아바타가 메인. 아일랜드 출신 성인 남성이며 본래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사운드보드 프로그램과 런치패드에 온갖 밈들 넣어놓고 상황에 맞게 재생하는 것이 주 콘텐츠. 이후 얼굴 및 목소리를 공개하면서 가끔 VRchat 상에서 애교를 부리고 있는 자신의 실제 모습을 캠 화면으로 전환하여 보여주기도 한다. 코가 크다고 놀림을 자주 받는 편. Radiant Soul 유튜브
  • VR Lolaton - 광대분장을 한 얼굴에 검은 복장의 사내가 주 아바타. 밈 아바타 제작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주는게 주 콘텐츠이며 특히 깜놀/공포 아바타가 많다. 밈 상 아예 얼굴이 없거나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항상 특유의 광대분장 얼굴을 유지하는 편. 무선키트 사용자인지 가끔 물구나무 등 VR유저가 하기 힘든 동작도 소화해낸다. 무려 VRchat 홈페이지 대문에도 등장한다!VR Lolaton 유튜브
  • NoLogicDavid - 모자를 거꾸로 쓴 제노블레이드2의 히카리를 메인으로 사용한다. 주로 춤 영상 위주이며 그 외에도 갑툭튀하는 아바타나 화면효과가 들어간 아바타를 사용해서 다른유저를 놀래키는 영상도 자주 올라온다.NoLogicDavid 유튜브
  • Naddition - 컬러플한 미코 아바타를 사용한다. 주로 친구들을 갑툭튀아바타로 놀래키거나 공포맵을 주로 플레이한다.Naddition 유튜브
  • OutufoxedGaming - vrc내에서 여친관련 영상을 주로 찍어올리는 사람이다. Vrchat 유튜버들 중 유일하게 구독자가 100만명이 넘은 사람이다. OutufoxedGaming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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