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T 용어

가트너가 전망한 2022년 IT 전략 기술 트렌드 TOP12 - 제너레이티브 AI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by J코딩 2022. 4. 25.
반응형
지난 10월 18일, 정보 기술 연구 자문 기업 가트너에서 ‘2022년 중요 전략 기술 동향(Top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2)’을 발표했다. 매년 발표되는 이 보고서는, 3~5년 안에 중요하게 떠오를 기술 트렌드를 다룬다.

제너레이티브 AI는 이용자가 AI에게 어떤 것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면, 그 요구에 맞춰서 결과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2021년 초, 오픈AI에서 공개한 이미지 생성 AI DALL·E가 좋은 예다. DALL·E는 ‘오각형의 초록 시계’를 입력하면 다양한 타입으로 오각형의 초록 시계가 생성된다. 또한 전혀 관련이 없는 ‘초콜릿이 아이스크림과 손잡고 산책하는 사진’을 요구해도, 주문에 맞는 여러 가지 버전의 그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은 어떻게 활용될까? 어떤 스타일의 배경 음악을 주문하면 만들어주는 AI 작곡 서비스는 이미 등장했다. 마케팅 서비스 기업 프루프(Proof)의 자비스.ai(Jarvis.ai)처럼 주문에 따라 블로그나 SNS용 카피를 작성해주는 AI 서비스도 있다. 영국 FCA에선 500만 개의 실제 결제 자료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상 결제 명세를 생성해 부정행위 적발 연구에 쓰기도 했다.

아직은 그럴듯한 콘텐츠를 대신 만드는 수준이지만, 앞으로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다만 악의적인 딥페이크 영상 등 나쁜 쪽으로 활용될 가능성도 많은 것이 단점이다. 가트너는 2025년까지 생성될 데이터에서, 인공지능이 만든 데이터가 자치하는 비율이 10% 정도 될 것으로 예측한다. 

https://jcoding7.tistory.com/entry/%EB%94%A5%ED%8E%98%EC%9D%B4%ED%81%AC

 

딥페이크 뜻

1. 개요 딥페이크 뜻 / Deepfake 딥페이크(deepfake)뜻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활용한 인간 이미지 합성 기술이다. 기존에 있던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한 부위를 영화의 CG처리처럼 합성한 영상편집

jcoding7.tistory.com

 

반응형

댓글